ERP 시스템 <SAP> 기본

2022. 6. 3. 23:57카테고리 없음

ERP란 Eenterprise 기업, Resource 기업 인적/물적자원, Planning 계획수립의 영어 첫 글자를 따온 말입니다.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으로써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인적/물적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생산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시스템입니다. ERP를 도입하면 통합적 관점에서 정보 처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전부문이 동일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많은 ERP 시스템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SAP은 1972년 독일에서 설립된 비즈니스 어플레케이션 소프트회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SYSTEM APPLICATIONS AND PRODUCTS IN DATA PROCESSING 에서 따온 약어가 SAP입니다. SAP은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들이 채택하고 있는 ERP임에도 처음에 사용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실무에서는 전임자로부터 단순히 인수인계 받은 것을 토대로 이유도 모른 채 버튼을 누르며 시스템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스템 사용법에 대해 배우기 위해 교육을 들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교육이 자주 있는 편은 아닙니다. 교육이 열리더라도 기초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실무를 하지 않으면 세부적인 사용법을 알기 어렵습니다. 저 또한 SAP 사용자이기에 더 편리한 기능들을 알고 싶고, 모르는 SAP Standard 기능을 사용해보고 싶어 SAP 컨설턴트에게 문의한 적이 있습니다. 실무진 심화 교육 계획이 있는지 여쭤보았으나 수요가 적고 회사마다 약간씩 사용법에 차이가 있다보니 일정이 잘 잡히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배울게 많은 프로그램이지만 기본적인 개념 및 흐름을 이해한다면 좀 더 친숙하게 사용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본 글에서는 SAP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이후에는 주로 FI 모듈에 대한 내용을 이어서 작성할 계획입니다. 

 

SAP에서 주로 사용되는 Core Module은 총 5가지입니다.

 

1. FI Module (재무회계 모듈)

총계정원장을 중심으로 채권, 채무, 고정자산, 결산관리 등으로 구성된 모듈입니다. 회사에 정의한 계정과목별로 매출채권, 매입채무, 총계정원장, 자산관리, 기타 보조부를 관리하며 외부 보고 목적의 재무보고서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2. SD Module (판매관리 모듈)

제품/상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 주문을 받는 시점에서 가용한 재고를 확인하고 고객에게 납기 약속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수주진척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모듈입니다. 경쟁사 정보관리, 고객정보관리 등과 같은 판매지원 기능, 주문처리, 배송관리, 대금청구, 판매거래의 회계처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MM Module (구매자재관리 모듈)

구매에 필요한 단가, 구매처 정보 등을 가지고 있어 구매오더 자동생성, 구매업체 평가를 통한 최상의 Vendor를 선정할 수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매와 관련된 구매관리 기능과 재고의 입출고, 재고량을 최소화하는 수량관리 관점의 재고관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PP Module (생산관리 모듈)

모든 생산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 기준정보 생성, 생산계획수립, MRP 수행, 원가관리까지 전체 생산관리를 지원합니다. 제조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할수 있으며 BOM 관리, 작업장 관리, 생산계획 수립, 자재소요계획, 공정진척관리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5. CO Module (관리회계 모듈)

내부적으로 목표를 생성하고 실적을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모듈입니다. 비용관리 , 제조원가 관리, 손인관리를 목적으로 한 내부목적용 모듈이며 간접비 통제, 제품원가 통제, 수익성 분석 등의 기능을 수행할수 있습니다.

 

SAP을 사용하다보면, Document 를 굉장히 자주 접하게 됩니다. SAP에서 의미하는 Document 란 거래행위에 대한 증빙자료, 재무회계상의 거래나 물류상의 Transaction에 대한 처리내용을 말합니다. 회계전표, 입고문서, 출고문서, Billing 문서 등이 있습니다. Documnet는 Header 레벨과 Item 레벨로 구성됩니다.

- Header: 각 전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사항들 (회사코드, 유형,전기일자, 적요 등)을 관리합니다.

- Iteam:  거래의 세부내역을 담고 있으며 금액/계정코드 등의 상세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본 글은 북랩 출판사의 책 'SAP Bible FI' 참고 및 실무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